일반대학원 소개
일반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있다. 석사과정 입학 자격은 국내외 대학에서 정규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이고, 물리교육전공에서 정한 일반역학, 전자기학, 양자물리학, 및 현대물리학에 관련된 전공필기 시험을 통해 석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한편, 박사과정 입학 자격은 국내외 대학원에서 정규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이고, 제출서류와 구술면접으로 박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본 물리교육전공에는 이론물리학 연구실, 핵물리 연구실, XAFS & NANOS 연구실, 초전도 자성 연구실, 양자광학 연구실 등이 있으며, 최첨단 물리학 분야들을 연구하는 이들 연구실에서 학생들이 갖는 최첨단 물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깊고 새로운 최첨단 물리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첨단 물리와 관련된 체험과 연구를 할 수 있다.
석사과정 학생은 필수 및 선택 구분 없이 4학기 동안 총 3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시험은 전공 4과목(고전역학특론, 고전전자기학특론, 양자역학특론, 현대물리학특론)이고, 2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논문연구”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고, 이와 관련하여 석사학위 논문을 완성한 후, 논문심사를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이학석사(The Master Degree of Science)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한편, 박사과정 학생은 필수 및 선택 구분 없이 4학기를 이수하여 총 45 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시험은 전공 3과목(고전역학특론, 고전전자기학특론, 양자역학특론)이고, 3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논문연구”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박사학위 논문을 완성한 후, 논문심사를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이학박사(The Philosophy of Doctor in Science) 혹은 교육학박사(The Philosophy of Doctor in Education)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