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소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활동 중인 중등학교 교사들의 재교육이 목적이며, 비 사범계 학생의 경우 졸업과 동시에 2급 물리 또는 과학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입학 자격은 중등학교의 1급 또는 2급 물리 또는 과학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며, 비 사범계열 학사학위 소지자 중, 물리와 관련된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나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본 학과의 심사를 거쳐 입학 자격이 부여된다.
본 물리교육전공에는 물리 교사들이 현장에서 물리 또는 과학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물리 지식을 교육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교육 시설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을 위하여 일반물리 실험실, 중급물리 실험실, 고급물리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물리학 연구실, 핵물리 연구실, XAFS & NANOS 연구실, 초전도 자성 연구실, 양자광학 연구실 등 첨단 과학을 연구하는 연구실에서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갖는 여러 가지 물리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깊고 새로운 과학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과학 교수법과 첨단 물리와 관련된 체험과 연구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2.5년(5학기)이다. 사범계열 학사학위를 받은 학생은 전공 7과목 및 교직 2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비 사범계열 학사학위를 받은 학생은 기본이수영역 전공 5과목을 포함한 전공 7과목, 교직 2과목, 그리고 교과교육영역 2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한편, 모든 학생들은 공통으로 전공 3과목(고전역학, 전자기학특론, 양자물리학특론)에 대한 졸업시험과 외국어(영어)에 대한 졸업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특히, 3학기 이상 등록한 학생은 지도교수의 “논문연구”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연구실에서 석사학위에 관련된 연구들을 수행하여 석사학위 논문을 완성한 후,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물리교육전공 석사학위(The Master Degree of Physics Education)를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