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greeting,fnctNo=0
전공주임
박완일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미래의 우수한 중·고등학교 교사 인력양성”
이라는 취지를 가지고 1972년 출발한 “물리교육전공”은 힘들었던 과거를 거치면서 계속적인 자체개혁을 통한 거듭된 발전과 함께, 21세기 첨단 교육을 이끌어 나갈 국가적인 핵심 인재들을 양성하고자 학생들의 중?고등학교 물리교사로 출발하기 직전의 최첨단 물리학 관련 교육들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물리교육전공의 교육 과정은 크게 물리학 분야와 물리교육학 분야로 구성됩니다. 물리학의 연구 대상은 우주적 거대 현상에서부터 극미의 기본입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연 현상을 포괄하며, 그 과정으로 우리 전공에서는 여러 산업과 직접 연관되는 일반물리학, 역학, 전자기학, 광학, 수리 물리학, 전산 물리학, 양자 물리학, 고체 물리학, 핵물리학 및 입자 물리학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물리교육학 분야의 과정으로는 물리교사로써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물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학습하는 물리교육론, 물리교육과정, 물리학습 지도법, 물리교재연구 및 물리교육평가 등의 여러 교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에 우리 물리교육전공은 21세기의 준비된 학과로써 중·고등학교 물리교육의 주역이 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적인 물리교육 패러다임 제안,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환경 확보, 자유로운 학생 활동들의 활성화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지원할 것이며, 교수, 학생, 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한걸음 한걸음 전진하는 희망찬 물리교육전공으로 거듭나게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